안녕하세요. 이코대디입니다.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지역에 따라 희비가 엊갈렸는데요.
이 계획은 십년에 한번 발표하는 것으로,
이후 사전타당성 조사등 여러 절차가 남아 있다는 차원에서
너무 일희일비 할 필요는 없겠으나, 그래도 반영안된 것 보다야 100배 낫습니다.
여러 노선 중 가장 말이 많은 것은
GTX D라인입니다. 사실 이제는 GTX로 부르면 안되는 노선이 되었습니다.
김포 장기역과 부천 운동장역을 잇는 노선인데요.
규모로 보나 임팩트를 보나 하나의 지선개념입니다.
사업 타당성(B/C값) 확보를 위해 중간에 검단신도시를 정차 할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김포/부천/검단신도시 모두 불만을 토로하는 노선이니
사업 추진 가시성은 상당히 떨어집니다.
이코대디 개인적으로도 이해가 안되는 노선입니다.^^
오늘은 가장 임팩트 있는 노선을 소개 해봅니다.
목동(5호선)-양천구청(2호선)-고척-개봉-궁동-온수(7호선/1호선)-항동-옥길-시흥대야(서해선)로 가는 노선입니다.
이노선이 임팩트있는 이유는 아래 사진 한장으로 설명이 됩니다.
바로 황금노선 2호선/5호선과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7호선 서해선도 연결이 됩니다.
상대적으로 철도 교통망이 열악했던
수도권 서남부 지역 시민들은 서울 주요 업무 지구 2/5호선 라인으로
빠르게 접근이 가능한 노선입니다.
전체가 수혜지역이긴 하지만(물론 개통이 된다거 하더라도 10년 이상을 보는 것이 일반적 견해 입니다.)
더블 역세권이 되는 시흥대야?목동? 양천구청역?
아니면 트리플이 되는 온수역?
이코대디는 가장 수혜지역은 그간 역이 없었던 지역이라고 판단합니다.
바로 옥길, 항동, 궁동, 개봉, 고척입니다.
신구로선이 개통이 된다면 역주변 아파트나 재개발 사업지는
비역세권에서 하루 아침에 역세권이 되기 때문입니다.
수혜 단지도 찾아봐야죠?
먼저 항동 봅니다.
구로구 항동하면 빼어난 자연환경, 쾌적함이 좋은 동네죠.
그런데 역이 없어서 직주근접성이 떨어진것이 사실 이었습니다.
아래사진 처럼 서울 수목원,천왕산, 캠핑장, 저수지 등 녹지 공간이 훌륭하고
항동지구 개발에 따라 신축이 들어서고 학교도 근거리입니다.
가보신분들은 모두 매료될만한 특히 아이키우기 좋은 환경입니다.
단지들을 상펴보면 하버라인 2단지 3단지 4단지 등 쭉이어지고,
서울항동중흥 S클래스 베르데 카운티, 우남퍼스트빌더센트럴, 한양수자인에듀힐즈등이
모두 수혜단지로 판단됩니다.
가장 관심도가 높은 중흥 S클래스를 보면
실거래가가 작년 10월에 이제는 추억의 가격 8.47억을 찍었군요.
419세대 19년 12월 입주 아파트로 전세 매물은 무려 7억 입니다.
아직 2년이 안되어 거래가 거의 없는 것이지만,,,
35평 매매는 12억 선입니다. 아마도 호가는 더 올라갈 듯 보입니다.
해당 단지 사진(출처 호갱노노)몇장 공유합니다.
서울같지 않는 서울인데, 이제 역이 생길 예정이니
항동 주민들께는 미리 축하 드립니다.
(하지만 확정이 아니니, 개통까지 잘 관철시켜야 하겠습니다.)
다음 수혜지역 살펴봅니다.
부천은 GTX B정차역이죠? 그런데 이번에 GTX D(이코대디는 GTX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까지 추가로 부천운동장역 정차가 계획되었습니다.
그런 부천에 교통 접근성이 떨어졌던 곳, 그러나 서울에 가까운 곳이
옥길동이었습니다.
아래 지도를 보시면 가운데가 옥길동이고, 1호선/7호선/서해선 모두 원거리입니다.
수혜단지도 살펴보겠습니다.
옥길동자체는 사실 아파트 단지가 아주 많지는 않습니다.
위쪽 범박동 부천 일루미스테이트가 일단 방문자 수는 가장 많군요.(1200명 이상 실시간 방문 중)
-일루미스테이트는 23년 입주 예정인 분양권입니다.
부천 옥길 호반 베르디움,옥길센트리뷰,옥길브리즈힐,부천 옥길 LH단지들, 제이드카운티 1단지/2단지
범박파밀리에 포레스트아파트등 모두 수혜단지로 판단됩니다.
단지 한군데 짚어 보겠습니다.
바로 옥길 센트리뷰 입니다.
1318세대 대단지에 17년 입주한 단지입니다.
용적률 168%에 상당히 쾌적한 단지군요. 건폐율 15%
실거래가는 7억 중반대로 형성이 되어 있는데,
이제는 추억의 가격이 될 확률이 큽니다.
입지는 아래 지도처럼
아주 좋습니다.(역빼고 다있습니다.^^)
옥길 산들 초등학교 초품아 있구요
스타필드 시티 부천 도보 3분 슬세권입니다.
산들역사문화 공원, 함박 근린공원 등 녹지 또한 매우 풍부합니다.
역빼고 다있었는데, 역이 개통될때까지 옥길동 주민분들 단합해서
꼭 관철 시키기 바랍니다. 이것은 계획일 뿐, 아직 산을 몇번 넘어야 합니다.
뷰도 한번 보겠습니다.
예상대로 아주 훌륭합니다.
처음 짚어본 항동도 그렇고 옥길동도 그렇고
풍부한 녹지와 뻥뷰는 도심속 그리고 미세먼지 시대 충분한 장점입니다.
오늘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중에 가장 임팩트 있다고 생각하는 노선인
신구로선
그리고 신구로선 정차역중 가장 수혜 지역으로 볼수 있는 역이 전무했던 동네인
구로구 항동과 부천시 옥길동에 대해 짚어 봤습니다.
다음에는 2탄으로 수혜지역 연재 하겠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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